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갤럭시 노트20 노트20 울트라 비교 스펙차이

갤럭시 노트20 노트20 울트라 비교

 

삼성 스마트폰의 최신 모델인 갤럭시 노트20과 노트20 울트라 모델이 새로 출시되었습니다. 기존 출시 모델인 갤럭시 S20출시 때부터 기대를 받았던 모델이고 노트시리즈만의 충성도 높은 수요층이 있기에 더욱 관심이 몰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과연 두 모델의 스펙차이는 어떻게 있을지 갤럭시 노트20 노트20 울트라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펙 비교

 

먼저 가장 실사용에 가장 밀접한 영향을 주는 스펙 항목으로 크기와 무게, 화면폭, 배터리 용량과 메모리 용량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갤럭시 노트20과 노트20 울트라의 외관 크기는 사실 크게 차이가 나질 않습니다. 무게 차이 또한 20g 미만 크게 차이가 나질 않습니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노트20은 2400X1080 해상도의 풀HD플러스 를 탑재했고, 노트20 울트라의 경우 3088X1440 해상도의 쿼드HD플러스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화면해상력 면에서는 울트라가 우위에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각각4300mAh와 4500mAh로 큰 차이가 없지만 둘다 4000mAh를 넘는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어 사용시간은 전작보다 많이 개선된것으로 보입니다. 

 

특이한 점으로 내장메모리를 256GB 단일 모델로 출시하였다는 점인데, 만약 저장소 사용량이 많은 헤비유저의 경우 노트20 모델을 선택했다면 외장메모리를 추가할 수 없어서 저장공간의 제약을 받을 수 밖에 없다는 점이 예상됩니다. 그에 반해 노트20 울트라모델은 최대 1TB까지 외장메모리를 지원합니다. 

 

램메모리의 경우도 각각 8기가와 12기가바이트로 4기가 차이가 나는데 이 부분은 그래픽 운용이나 멀티제어능력면에서 체감상 차이가 다소 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갤럭시 노트20 시리즈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카메라에 대한 부분입니다. 두 모델 모두 전작에 비해 카메라에 대한 기술력 집중을 많이 했다고 알려져있는 만큼 카메라의 성능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전면카메라는 모두 10메가픽셀 듀얼 오토포커스를 탑재하고 있고, 후면 카메라에는 두 모델 모두 광각, 초광각, 망원 각각 모드에 따라 별도의 렌즈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외관상으로는 흔히 말하는 '카툭튀'가 심해졌지만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 성능은 분명히 매우 향상되었습니다. 

 

지문 센서는 전면 스크린에 갖다 대는 초음파식 온스크린 지문인식을 사용하고 부드러운 화면 전환을 할 수 있는 120Hz모드는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모델에서만 지원이 됩니다. 

 

그 외 갤럭시 버즈, 갤럭시 핏, 갤럭시 워치 등 호환되는 웨어러블 기기의 목록은 동일하고 근접센서, 조도센서, 자이로센서, 얼굴 인식 등 센서 기능들도 모두 동일한 스펙을 갖고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20과 노트20 울트라 모두 유선 충전으로 45와트 초고속 충전까지는 지원하지 않으며 25W 초고속 충전부터 가능한데 25와트로 충전할 시 완충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70분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