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쉽게 잠드는법

잠을 잘 자는 것은 우리 몸의 건강 뿐 아니라 정신적인 만족이나 행복과도 깊은 관련이 있기에 꼭 필요한 행동 중 하나입니다. 만약 평소 숙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고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면 이번 글을 참고하셔서 쉽게 잠드는법에 대해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쉽게 잠드는법

 

 

잠을 자려고 불을 끄고 누웠다가도 쉽게 잠을 들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쉽게 잠드는법에 도움이 되는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자기전 미온수로 샤워하기

미지근한 물이나 조금 따뜻한 물로 샤워하는 것은 우리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몸의 체온을 조금 낮춰주면서 수면을 취하기 좋은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2. 가벼운 옷차림으로 자기

수면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옷을 최대한 얇거나 가볍게 입고 자는 것이 체온 조절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적당히 체온을 조절할 수 있는 가벼운 이불을 덮고 쾌적한 온도에서 잠을 자도록 합니다. 높은 기온보다는 살짝 서늘한 편이 잠을 자는데는 더욱 도움이 됩니다. 

 

혹시나 새벽에 온도가 내려가 추워지는 계절이라면 침대 옆에 추가로 덮을 이불을 미리 준비해놓는 것도 좋습니다. 가급적 옷을 적게 입고 자는 것이 좋지만 평소 옷을 챙겨입고 자는 것이 습관이 되어있다면 너무 끼는 옷보다는 통기성이 좋은 느슨한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3. 자신에게 맞는 베개 선택하기

배게가 너무 낮으면 머리가 뒤로 젖혀져서 불편하고 반대로 베개가 너무 높으면 목의 각도가 불편해질 뿐더러 수면 중 호흡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다리 사이에 베개를 껴둔채 자는 자세도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기도 하고 더 편안한 자세를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4. 수면 한시간 전부터 빛을 조절하기

우리 몸은 외부의 빛에 의해 수면 시간을 인지하는데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잠들기 전 최소 한 시간 전부터는 주변의 조명을 낮추거나 불을 끄고 수면등으로 전환해놓는 등 조명환경의 변화를 통해 미리 신체에게 잠자는 시간임을 인지시켜줍니다.

 

또한 잠자리에 누어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시청하는 행위는 수면장애의 주범이 됩니다. 특히나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Blue Light)는 수면을 방해하는 큰 요소로 지적되고 있는 만큼 스마트폰 사용에 대해 각별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소음 조절하기

대부분의 경우 조용한 상태에서 수면이 더욱 잘되는 가 하면 일부의 경우는 약간의 주변 소음이나 특정 음악이 들리는 환경에서 더욱 잠을 잘 자기도 합니다. 본인에게 맞는 소음패턴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 백색소음이나 바람이나 파도 소리와 같은 자연에서의 소음 등을 찾아서 수면에 도움을 주도록 시도해보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