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 프로그램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 프로그램

 

평소 말하는 게 익숙한 분들에게는 키보드로 타이핑을 하는 것보다 어떤 내용에 대해서 직접 말로 풀어내는게 더 편하고 익숙한 분들이 계실거에요. 

 

이런 분들께서는 오늘 알려드리는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 프로그램을 통해서 좀 더 쉽게 글 작성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Google을 이용한 방법

 

위 내용은 구글의 문서 편집기 고객센터에 나와있는 음성으로 문자 입력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음성을 문자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구글 문서 또는 구글 프레젠테이션의 발표자 노트에서 음성 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크롬 익스플로러에서만 지원을 하며 인터넷 익스플로러 등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음성을 글자로 변환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구글 문서에서 음성 입력 기능

구글 문서를 실행하고 상단 메뉴에서 도구-음성 입력을 선택하거나 컨트롤+쉬프트+S  버튼으로 음성입력 메뉴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음성 입력창이 작은 팝업창을 실행되고 음성 입력을 시작하면 마이크 버튼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됩니다. 

 

음성 입력이 실행되는 중에는 위처럼 마이크 그림이 빨간색 원으로 변하면서 현재 입력 중임을 나타냅니다. 말하는 대로 인식을 한 뒤 문자로 받아쓰기를 하게 됩니다. 

 

음성을 문자로 변환 테스트

 

직접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테스트를 해보니 생각보다 인식률도 높고 간편하게 이용이 가능했습니다. 

 

 

 

음성 문자 변환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

 

 

구글 문서를 활용한 방법 역시 웹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별도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없는 건 마찬가지지만 아래 사이트를 통해서도 간편하게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음성 문자 변환기

음성을 문자로 바꿔주는 Speech to Text 서비스

wepplication.github.io

사용 방법은 별도의 시작 버튼이 없이 바로 페이지 접속만으로 음성 문자 변환이 가능합니다. 단, 이 곳 역시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서 사용이 가능하고 최초 접속시 팝업으로 마이크 권한 허용을 묻는 창이 뜨는데 이 때 허용을 눌러주셔야 합니다. 

 

테스트를 해보니 인식률은 구글 문서의 기능과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아마도 적용한 알고리즘이 구글의 것과 동일한 것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단 구글 입력보다 조금 더 편한 점은 말을 하다가도 쉬었다가 말하면 문단을 알아서 다음 문단으로 줄바꿈을 해주는 점이 쓰기에 따라서 장점이 될 것 같습니다. 

 

그에 비해 아쉬운 점은 타이핑 된 문장을 다른 곳으로 옮겨 붙이기 전까지는 직접 문단이나 문장을 수정하는 것이 불가합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외부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는 방법이니 마이크만으로 간편하게 문서 타이핑을 해보시기 바랍니다.